이런 변동성이 심한 장 일수록 여유를 갖고 내가 보유한 기업들에 대한 분석 / 뉴스를 찾아보고 기록에 두자
※ 아래 글은 해외 기업분석자료를 번역한 공부용 포스팅입니다
사업 개요 (Business Overview)
1870년 재계 거물, "석유 왕" 존 D.록펠러가 세운 엑손 모빌(XOM)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석유 회사 중 하나이다. 그 회사는 램프에 사용되는 등유의 지역 정제 및 유통업체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석유 및 석유화학 기업으로 발전해 왔다.
이 회사의 제품은 운송, 전력 도시, 윤활 산업을 촉진하고 다양한 소비재와 산업용 제품의 배후에 있는 석유화학 빌딩 블록을 제공한다.
엑손 모빌은 비즈니스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세그먼트로 정리한다.
Upstream(수익의 50%): 전 세계에서 석유와 가스를 탐사하고 개발하며 생산한다. 원유와 천연가스 액체는 엑손 생산량의 약 60%를 차지하며, 천연가스가 나머지 40%를 움직인다.
Downstream(수익의 28%): 엑손의 전세계적인 제조 공장, 정유소, 운송 시스템, 유통 센터 네트워크는 고객에게 연료, 윤활유 및 기타 제품을 제공한다.
Chemicals (수익의 22%) : 포장재, 플라스틱병, 차량부품, 합성고무, 용제 등에 사용되는 석유화학제품 및 다양한 전문화학제품의 제조 및 판매
엑손 모빌의 사업은 매우 글로벌하며, 미국이외의 지역에서 이익은 회사 수익의 약 80%를 차지한다.
엑손 모빌과 그 전임자들은 1882년부터 끊임없이 배당금을 지불했다. 이 에너지 대기업은 37년 연속 연간 배당성장을 달성해 에너지 부문에서는 몇 안 되는 배당 귀족주 중 하나이다.
성장 전망 (Growth Prospects)
엑손은 1월 말 2019년 4분기(1/31/20) 재무실적을 보고했다. 작년 분기에 걸쳐 생산은 계속 부진했는데, 이는 연료의 4% 증가가 5% 감소로 상쇄되었기 때문이다. 자산매각으로 인한 39억달러의 비회생적 이익을 제외하고 주식당 조정이익은 1.41달러에서 0.41달러로 71% 급감했다.
엑손의 장기적인 성장 전망에 대해 긍정적이다. 석유와 가스에 대한 세계적인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 회사의 장기적인 미래에 강력한 근본적인 역풍을 제공한다. 최근 회사 발표에 따르면 2040년까지 예상된 전 세계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5500억 배럴의 새로운 석유 공급과 2,100조 입방 피트의 천연가스가 필요하다. 이에 대비해 석유전공은 2025년까지 하루 생산량을 40만배럴에서 50만배럴로 늘리기 위해 자본비용을 대폭 늘렸다.
Permian Basin는 이 지역에 약 100억 배럴의 석유 등가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4년까지 이 지역에서 하루에 10만 배럴 이상의 석유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주요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에너지 분야에서 가장 흥미로운 성장 프로젝트 중 하나인 Guyana는 또 다른 주요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2019년 엑손 모빌은 Guyana와 Cyprus에서 6개의 주요 심해 발견을 했다. Guyana에서는 엑손 모빌이 예정보다 일찍 Liza Phase I를 시작했다. 가이아나의 총 회수 가능 자원은 80억 배럴 이상으로 추정된다.
엑손 모빌의 수입은 석유와 가스 산업의 순환적 특성 때문에 변동성이 있다. 2020년에는 주당 조정 수익이 3.50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그 주식은 9.9의 P/E 비율과 거래된다. 우리 회사의 공정가치 추정치는 13퍼센트의 P/E이다.
왜냐하면 투자심리는 회사가 스스로 회복하는 동안 약해졌기 때문이다. P/E 다수를 확대하면 연간 수익률이 5.6% 상승할 수 있다.
그러나 엑손 모빌의 실적 부진으로 향후 5년간 연평균 기대주당 수익이 12%씩 증가하면서 스냅백(snap-back)이 예상된다. 배당수익률 10.1%를 포함하면 향후 5년간 연간 총수익률은 27.7%를 조금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배당안전도 (Dividend Safety)
엑손 모빌 주식회사(XOM)는 배당금 안전지수가 55로, 배당금이 보통 회사만큼 안전해 보인다는 뜻이다.
지난 1년 동안 XOM은 이익의 152%를 배당금으로 지급했다. 이처럼 높은 지급 비율이 지속 가능하지 않고 사업 조건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배당금 삭감으로 이어질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한다.
분석가들은 XOM의 향후 1년 동안의 지급비율이 570%가 될 것으로 추정하는데, 이는 여전히 안전한 수준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
부채의 한 가지 지표는 순채무 대 자본인데, 이는 기업의 자금조달 정도를 부채로 측정하는 비율이다. XOM의 현재 순채무 대 자본 비율은 24%로, 석유 생산자들에게는 합리적으로 낮으며, 필요할 경우 더 많은 부채를 떠맡을 수 있는 융통성을 갖게 될 가능성이 있다.
반면 XOM의 순채무 대 EB는회사 빚을 갚는 데 몇 년의 수익이 소요될지를 측정하는 ITDA 비율이 2.42(낮을수록 좋다)로 우리가 선호하는 것의 높은 면에 근접하고 있다.
전반적인 XOM의 부채 수준은 적절해 보이며 배당금에 위협이 될 것 같지 않다.
기업이 중단 없는 배당금을 지불한 기간은 기업의 배당금이 얼마나 안전한지를 보여주는 또 다른 신호다.
XOM은 25년 이상 연속으로 끊임없이 배당금을 지급했는데, 이는 종종 보수적인 경영을 가진 강자의 표시다. 이러한 유형의 기업들은 사업 침체를 겪더라도 배당금을 유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것이다.
기업의 품질에 대한 또 다른 단서는 자유로운 현금 흐름, 즉 회사가 모든 비용을 지불하고 다시 사업에 재투자한 후 인수, 주식 재매입, 채무감면, 배당 등에 사용할 수 있는 핵심 사업에서 나오는 현금이다.
XOM은 지난 10년 동안 각각 긍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해 왔으며, 이는 XOM의 사업이 지속적으로 지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충분한 현금을 획득하여 XOM이 기간에 걸쳐 배당금을 유지할 수 있는 유연성을 더 많이 제공했음을 나타낸다.
금융위기 당시 XOM의 매출은 -40.9% 급감해 대부분의 기업보다 훨씬 나쁜 실적을 기록했다. 그 회사의 상당한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XOM은 불경기 내내 매년 급여를 인상할 만큼 강세를 유지했다.
최고치에서 최고치까지, S&P 500은 2007년과 2009년 사이에 55%를 잃었다. XOM의 주가는 대공황 때 시장을 크게 앞질렀고 -28%를 회복했다. 이는 더 방어적인 투자가 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XOM은 가장 최근에 3,600억 달러의 총 자산을 기록했는데, 이는 석유 생산자들에게 상당한 금액이며, 상황이 어려워지면 XOM이 배당금을 유지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원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체적으로 XOM의 배당금은 보통 회사만큼 안전해 보인다. XOM은 안정적인 배당 소득원이 될 수 있지만, 보수적인 투자자들은 종종 그들의 포트폴리오의 대부분을 평균보다 안전하게 보이는 회사에 투자하기를 선호한다.
평가 (Valuation)
XOM의 현재 배당수익률 8.96%는 5년 평균인 3.82%보다 134%나 높아 배당이 안전할 경우 주가가 매력적으로 평가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XOM의 선행 P/E비 63.6은 5년 평균인 20.3을 웃도는 것으로 최근 몇 년간 시장이 평가한 것과 비교하면 주가가 다소 비싸보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반된 상황은 대개 한 회사가 최근에 배당금을 상당히 인상했거나 의미 있는 수익 감소를 경험했을 때 발생한다. 배당금 상승이 원동력이라면, XOM은 적시에 소득을 창출하는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수익 감소로 인해 주식의 P/E 비율이 상승했다면, 당신은 종종 XOM의 배당 안전성, 재무 차트, 그리고 장기적으로 수익성 있는 성장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능력을 면밀히 검토하면서 어느 정도 신중히 진행해야 한다.
다른 기업분석 내용은 아래 ▼▼▼▼▼▼▼▼▼▼▼
- 월배당주 MAIN (메인스트리트캐피탈)
[미국주식] 월배당주 MAIN(메인스트리트캐피탈) / MAIN 전망,월배당,금융, BDC
- 분기배당주 T (AT&T)
[미국주식] 분기배당주 T(AT&T) / AT&T 전망, 미국배당주, 3월, 6월, 9월, 12월 분기배당주,미국통신주,5G, 배당귀족주
- 분기배당주 IVZ (인베스코)
[미국주식] 분기배당주 IVZ(Invesco Ltd) / 인베스코 전망, 미국배당주, 인베스코분석, 분기배당주, 고배당주
- 배당킹 KO (코카콜라)
[미국주식] 분기배당주 KO(Coca-Cola) / 코카콜라 전망, 미국배당주, 배당킹, 워랜버핏의 주식
- 배당킹 MO (알트리아)
[미국주식] 분기배당주 MO(Altria Group) / 알트리아 전망, 미국배당주, 죄악주지만 배당킹,담배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