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미국주식] 배당귀족주 XOM(Exxon Mobil) / 엑손모빌 기업분석, 미국 최대 정유회사, 1등 석유회사, 분기배당주

by 1TIM 빠꾸스 2020. 3. 27.

 

이런 변동성이 심한 장 일수록 여유를 갖고 내가 보유한 기업들에 대한 분석 / 뉴스를 찾아보고 기록에 두자 

※ 아래 글은 해외 기업분석자료를 번역한 공부용 포스팅입니다

 

 

 

 

사업 개요 (Business Overview)

1870년 재계 거물, "석유 왕" 존 D.록펠러가 세운 엑손 모빌(XOM)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석유 회사 중 하나이다. 그 회사는 램프에 사용되는 등유의 지역 정제 및 유통업체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석유 및 석유화학 기업으로 발전해 왔다.

이 회사의 제품은 운송, 전력 도시, 윤활 산업을 촉진하고 다양한 소비재와 산업용 제품의 배후에 있는 석유화학 빌딩 블록을 제공한다.

엑손 모빌은 비즈니스를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세그먼트로 정리한다.

Upstream(수익의 50%): 전 세계에서 석유와 가스를 탐사하고 개발하며 생산한다. 원유와 천연가스 액체는 엑손 생산량의 약 60%를 차지하며, 천연가스가 나머지 40%를 움직인다.

Downstream(수익의 28%): 엑손의 전세계적인 제조 공장, 정유소, 운송 시스템, 유통 센터 네트워크는 고객에게 연료, 윤활유 및 기타 제품을 제공한다.

Chemicals (수익의 22%) : 포장재, 플라스틱병, 차량부품, 합성고무, 용제 등에 사용되는 석유화학제품 및 다양한 전문화학제품의 제조 및 판매

엑손 모빌의 사업은 매우 글로벌하며, 미국이외의 지역에서 이익은 회사 수익의 약 80%를 차지한다.

엑손 모빌과 그 전임자들은 1882년부터 끊임없이 배당금을 지불했다. 이 에너지 대기업은 37년 연속 연간 배당성장을 달성해 에너지 부문에서는 몇 안 되는 배당 귀족주 중 하나이다.

 

성장 전망 (Growth Prospects)

엑손은 1월 말 2019년 4분기(1/31/20) 재무실적을 보고했다. 작년 분기에 걸쳐 생산은 계속 부진했는데, 이는 연료의 4% 증가가 5% 감소로 상쇄되었기 때문이다. 자산매각으로 인한 39억달러의 비회생적 이익을 제외하고 주식당 조정이익은 1.41달러에서 0.41달러로 71% 급감했다.

 

Exxon mobile Earnings Slides 

엑손의 장기적인 성장 전망에 대해 긍정적이다. 석유와 가스에 대한 세계적인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 회사의 장기적인 미래에 강력한 근본적인 역풍을 제공한다. 최근 회사 발표에 따르면 2040년까지 예상된 전 세계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5500억 배럴의 새로운 석유 공급과 2,100조 입방 피트의 천연가스가 필요하다. 이에 대비해 석유전공은 2025년까지 하루 생산량을 40만배럴에서 50만배럴로 늘리기 위해 자본비용을 대폭 늘렸다.

Permian Basin는 이 지역에 약 100억 배럴의 석유 등가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4년까지 이 지역에서 하루에 10만 배럴 이상의 석유를 생산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주요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에너지 분야에서 가장 흥미로운 성장 프로젝트 중 하나인 Guyana는 또 다른 주요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2019년 엑손 모빌은 Guyana와 Cyprus에서 6개의 주요 심해 발견을 했다. Guyana에서는 엑손 모빌이 예정보다 일찍 Liza Phase I를 시작했다. 가이아나의 총 회수 가능 자원은 80억 배럴 이상으로 추정된다.

엑손 모빌의 수입은 석유와 가스 산업의 순환적 특성 때문에 변동성이 있다. 2020년에는 주당 조정 수익이 3.50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그 주식은 9.9의 P/E 비율과 거래된다. 우리 회사의 공정가치 추정치는 13퍼센트의 P/E이다. 왜냐하면 투자심리는 회사가 스스로 회복하는 동안 약해졌기 때문이다. P/E 다수를 확대하면 연간 수익률이 5.6% 상승할 수 있다.

그러나 엑손 모빌의 실적 부진으로 향후 5년간 연평균 기대주당 수익이 12%씩 증가하면서 스냅백(snap-back)이 예상된다. 배당수익률 10.1%를 포함하면 향후 5년간 연간 총수익률은 27.7%를 조금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배당안전도 (Dividend Safety)

엑손 모빌 주식회사(XOM)는 배당금 안전지수가 55로, 배당금이 보통 회사만큼 안전해 보인다는 뜻이다. 

지난 1년 동안 XOM은 이익의 152%를 배당금으로 지급했다. 이처럼 높은 지급 비율이 지속 가능하지 않고 사업 조건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배당금 삭감으로 이어질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한다.

분석가들은 XOM의 향후 1년 동안의 지급비율이 570%가 될 것으로 추정하는데, 이는 여전히 안전한 수준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

 

XXSON MOBIL EPR/EPS


부채의 한 가지 지표는 순채무 대 자본인데, 이는 기업의 자금조달 정도를 부채로 측정하는 비율이다. XOM의 현재 순채무 대 자본 비율은 24%로, 석유 생산자들에게는 합리적으로 낮으며, 필요할 경우 더 많은 부채를 떠맡을 수 있는 융통성을 갖게 될 가능성이 있다.

반면 XOM의 순채무 대 EB는회사 빚을 갚는 데 몇 년의 수익이 소요될지를 측정하는 ITDA 비율이 2.42(낮을수록 좋다)로 우리가 선호하는 것의 높은 면에 근접하고 있다.

전반적인 XOM의 부채 수준은 적절해 보이며 배당금에 위협이 될 것 같지 않다.

기업이 중단 없는 배당금을 지불한 기간은 기업의 배당금이 얼마나 안전한지를 보여주는 또 다른 신호다.
XOM은 25년 이상 연속으로 끊임없이 배당금을 지급했는데, 이는 종종 보수적인 경영을 가진 강자의 표시다. 이러한 유형의 기업들은 사업 침체를 겪더라도 배당금을 유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것이다.

기업의 품질에 대한 또 다른 단서는 자유로운 현금 흐름, 즉 회사가 모든 비용을 지불하고 다시 사업에 재투자한 후 인수, 주식 재매입, 채무감면, 배당 등에 사용할 수 있는 핵심 사업에서 나오는 현금이다.

XOM은 지난 10년 동안 각각 긍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해 왔으며, 이는 XOM의 사업이 지속적으로 지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충분한 현금을 획득하여 XOM이 기간에 걸쳐 배당금을 유지할 수 있는 유연성을 더 많이 제공했음을 나타낸다.

금융위기 당시 XOM의 매출은 -40.9% 급감해 대부분의 기업보다 훨씬 나쁜 실적을 기록했다. 그 회사의 상당한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XOM은 불경기 내내 매년 급여를 인상할 만큼 강세를 유지했다.

최고치에서 최고치까지, S&P 500은 2007년과 2009년 사이에 55%를 잃었다. XOM의 주가는 대공황 때 시장을 크게 앞질렀고 -28%를 회복했다. 이는 더 방어적인 투자가 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XOM은 가장 최근에 3,600억 달러의 총 자산을 기록했는데, 이는 석유 생산자들에게 상당한 금액이며, 상황이 어려워지면 XOM이 배당금을 유지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원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체적으로 XOM의 배당금은 보통 회사만큼 안전해 보인다. XOM은 안정적인 배당 소득원이 될 수 있지만, 보수적인 투자자들은 종종 그들의 포트폴리오의 대부분을 평균보다 안전하게 보이는 회사에 투자하기를 선호한다.

평가 (Valuation)

XOM의 현재 배당수익률 8.96%는 5년 평균인 3.82%보다 134%나 높아 배당이 안전할 경우 주가가 매력적으로 평가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XOM의 선행 P/E비 63.6은 5년 평균인 20.3을 웃도는 것으로 최근 몇 년간 시장이 평가한 것과 비교하면 주가가 다소 비싸보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반된 상황은 대개 한 회사가 최근에 배당금을 상당히 인상했거나 의미 있는 수익 감소를 경험했을 때 발생한다. 배당금 상승이 원동력이라면, XOM은 적시에 소득을 창출하는 아이디어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수익 감소로 인해 주식의 P/E 비율이 상승했다면, 당신은 종종 XOM의 배당 안전성, 재무 차트, 그리고 장기적으로 수익성 있는 성장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능력을 면밀히 검토하면서 어느 정도 신중히 진행해야 한다.

 

 

 

다른 기업분석 내용은 아래  

 

- 월배당주 MAIN (메인스트리트캐피탈)

[미국주식] 월배당주 MAIN(메인스트리트캐피탈) / MAIN 전망,월배당,금융, BDC

- 분기배당주 T (AT&T)

[미국주식] 분기배당주 T(AT&T) / AT&T 전망, 미국배당주, 3월, 6월, 9월, 12월 분기배당주,미국통신주,5G, 배당귀족주

- 분기배당주 IVZ (인베스코)

[미국주식] 분기배당주 IVZ(Invesco Ltd) / 인베스코 전망, 미국배당주, 인베스코분석, 분기배당주, 고배당주

- 배당킹 KO (코카콜라)

[미국주식] 분기배당주 KO(Coca-Cola) / 코카콜라 전망, 미국배당주, 배당킹, 워랜버핏의 주식

- 배당킹 MO (알트리아)

[미국주식] 분기배당주 MO(Altria Group) / 알트리아 전망, 미국배당주, 죄악주지만 배당킹,담배주

댓글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