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미국주식]2021.01 월간 투자 보고서 / 포트 수정, 스팩주 편입,GME(지애미),XPOA, CRHC, CCIV

by 1TIM 빠꾸스 2021. 2. 1.

2021년 01월, 시장대비 투자 수익률


코스피 3000 돌차, 나스닥 연일 신고가 2021년이 되어도 증시는 식을줄 모르고 연신 올라가는듯 했으나.. 

1월말이 되니 증시피로감 / GME(게임스톱/지애미)사태로 인한 시장 변동성 / 중국금리인상 등에 이유로 하락세를 보였다. 

특히 GME(지애미) 공매도 사태(공매도 헤지펀드 vs 서양개미)로 헤지펀드가 GG 를 선언하고 손실만회를 위해 매도하면서 미국뿐아니라 우리나라 증시에도 영향을 미치지않았나 생각이 든다.. 그래서 약 3주간 좋았던 포트 수익률이 순삭되는 사태가.. ㅂㄷㅂㄷ

 

 

2021년 01월, 주식 거래내역


1월 신규 종목을 편입 : CCIV(spac), EH(이항), SOL(ReneSolar), XPOA(spac), CRHC(spac), GME(게임스톱)

1월 추매 종목 : O(리얼티인컴), NKE(나이키), KO(코카콜라), AAPL(애플)

1월 전량/일부매도 종목 : XOM(엑슨모빌)

 

코로나로 인한 막대한 유동성 공급으로 인해 올해 증시도 상승세로 전망하는 전문가들이 많기에.. 포트 비중을 대폭 수정했다.

기존 배당주(60) : 성장주(40) 비율을 배당주(30) : 성장주(70) 으로 대폭 수정했다.

아직 은퇴까지는 많이 남아 있기도하고 워낙 시드도 적기 때문에 우선은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방향으로 잡았다. 

 

배당주 : MAIN, O, T, XOM, MO, KO

성장주+스팩 : AAPL,NKE,BA,DAL,UAL,EH,SOL,CCIV,XPOA,CRHC,GME

 

바이든 정부로 들어오면서 앞으로 기대할수 있을 친환경/전기차/스팩주를 추가로 매수했는데 스팩주식의 경우는 장기는 아니고 중장기로 가져가고 목표 주가가 오면 매도해서 시드를 키울 생각이다.

포트 비중

 

2021년 01월,, 배당금 수령 내역


올해의 첫 배당금은 알트리아에서 받았다.. 바이든 수혜주 중 대마주도 관련있더만.. 알트리아 주가는 왜 이러니...

MAIN은 역시나 주식으로 배당을 받았고 O(리얼티인컴)에서도 작고 귀여운 배당을 입금해줬다. 

 

포트 비중 변화로 인해 올해 예상 배당금에도 변경이 생겼다. 

2021 예상 배당금
배당금수령 현황

 

2021년 01월,, 퇴직연금(개인형IRP) 운용 현황


작년 IRP계좌 이관을 하고 올해부터 분기별 75만원씩 적립 / 리벨런싱을 진행하려고 한다.

 

차이나 전기차도 1월 중순까지는 막대한 수익을 줬으나.. 월말 지수하락으로 여지없이... 떨어졌네..

이관 후 투입되지 않은 현금이 좀있느니 2월에 살짝 분할 매수를 진행해야겠다.

마무리


1월은 스팩 / 친환경 관련 주식을 신규편입하면서 좀더 공격적인 포트폴리오로 변경했는데 그중 최고는 아무래도 요즘 핫한 GME(지애미)가 아닐까 싶다..

그전부터 GME에 대해 카페나 주식갤러리에서 자주 언급되긴 했었는데 관심이 없다가 공매도 vs 개미싸움 이라는데 이게뭐 게임이 되나?? 싶었는데 좀 찾아보니 거의 혁명 전쟁영화였다... 2008년 리먼사태를 떠올리면서 정의구현을 외치며 서양개미들이 공매도 세력과 싸우는데 여러인플루언서들의 격려를 받으며 화력터지는 모습이 진짜 영화였다.. 이 꿀잼영화 시청을 위해 관람료 1주를 28일날 매수했는데.... 하필 28일날 7연방하방 서킷이 터졌다. 그리고 미국 2030세대에서 가장많이쓰는 주식 플랫폼인 로빈후드에서 매수버튼을 강제로 막는사태가 벌어지면서 서양개미들을 똘똘 뭉치게 해줬다. (레딧에 재미있는 짤이 엄청 올라오더라..)

주가가 $400대에서 $110 까지 떨어졌다... 우와 진짜 코인인줄... 근데 정말 내손이 저절로.."매수","매수"를 해서 평단도 많이 낮추고 결국 11주가 생겨버렸다.. 

$400 -> $110 이면 평가금액이 녹아 내리는데 진짜 이때도 서양개미들은 "Hold and Buy"를 외치면서 꿈쩍하지 않는 모습에 진짜 천조국은 개미부터 다르구나... 싶었다. 결국 헤지펀드 시트론에서 GG를 쳤지만...그래도 아직 이영화가 끝난게 아니기에 다음주도 기대가 된다 ㅎGME 사태를 겪으면서 콜옵션/풋옵션, 숏스퀴즈, 감마스퀴즈, 옵션만기일 등에 대해 공부하고 이에 따라 이번사태가 왜 세계증시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됐다... 무튼 공매도는 개갞끼....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