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미국주식]2021.02 월간 투자 보고서 / 장투종목 QLD 매수, CCIV/EH 매도

by 1TIM 빠꾸스 2021. 3. 1.

2021년 2월, 시장대비 투자 수익률


 

미 국채 10년 금리 인상, 미국의 경기부양법안, 연준 통화정책 등...인플레이션의 우려로 2월 말경 지수가 급락했었다. 

작년 이맘때 코로나19가 터지면서 말그대로 폭락 해던 장이 떠오른다.. 작년의 경험을 기억하고 잘 대응 하도록해야겠다.

 

2021년 2월, 주식 거래내역


 

2월 신규 종목 편입 : SRGA(Surgalign Holdings), EXPR(EXPRESS), CLBS(Caladrius Biosciences), ZOM(조메디카), QLD(나스닥 2x레버리지)

2월 추매 종목 : AAPL(애플)

2월 전량/일부매도 종목 : BE(블룸에너지), SYFAU(손정의Spac), CRHC(spac), CCIV(Spac), EH(이항), DAL(델타항공), UAL(유나이티드항공), XPOA(SPAC), BBIG(VINCO VENTURES)

 

미국주식을 하면서 처음으로 1루타를 달성한 CCIV를 전량 매도 했다. 

[투자일기] - [미국주식]1번째 1루타(100%) 종목 CCIV / 스팩(SPAC), 루시드, 씹씹이

전량 매도 이후에도 $60 이상까지 올라갔다가 DA 이후 현재 주가는 $30로 돌아온 상태라 계속 주시하고 있는 중이다.

그리고 EH(이항)도 약간의 수익을 보고 익절했는데 그뒤로 $129 올라갔다 씹스캠이라는 기사가 나오고 폭락해 현재주가는 $46이다.

장투 종목중 일부 수익이 난 종목을 부분 매도(UAL) / 전량매도(DAL)를 진행했고일부 SPAC주들도 2~3%내에 수익을 보고 정리 했다.

이중 BBIG같은경우 공매도로 인한 폭등으로 대략 75%정도 수익을 보고 매도 했다 (개꿀...ㅠㅠ)

GME도 $40대에서 놀다가 $200 까지 상승했다가 지금은 다시 $100인상태..(하..저때 팔았어야ㅠㅠ)

글고 신규종목으로 PennyStock을 100만원정도씩 매수했다. 이종목들은 스윙목적으로 매수 했고 일단 30%정도의 수익률을 목표로 1달 정도 보유할 생각이다.

추가적으로 기술주 하락으로 인해 나스닥 주가가 -3%가 나왔길래 나스닥 지수에 추종하는 2배레버리지인 QLD를 매수했다.

해당 QLD는 지수가 많이 떨어질때마다 계속 모을 생각이다.

이외에 3배레버리지의 변동성을 이용해 매매하는 "무한매수법" 이라는 매매방식에 대해 진행 중인데 아직 초반이기도 하고 공부중이라 나중에 기회가되면 해당 방법에 대해도 설명해야겠다.

2월 최종 평잔은 마이너스지만... 이또한 지나가리라... 

 

2021년 2월, 배당금 수령 내역


시장은 하락하지만 역시나 하락장을 버티게 해주는 원동력은 소소한 배당금 카톡~~~ㅎㅎ 

MAIN(메인스트리트캐피탈)의 경우 배당을 주식으로 받으면서 이제 매달 1주씩 추가되고 있다.그로인해 역시나 아주 조금씩 매월 배당금에 변화가 생기고 있다.

정말 소소하게 $1 미만으로 매월 배당금이 올라갔다 ㅎㅎ

그리고 현재 시장 약세로 인해 성장주 부분에서 많은 하락이 있고 오히려 작년 한해 속썩이던 배당주들이 많이 오르면서 계좌를 방어해주고 있다 ㅎㅎ 

다음달에는 부디 원래 비중대로 성장주가 쭉쭉쭉 올라주길..

 

2021년 2월, 퇴직연금(개인형IRP) 운용 현황


바이든 정부의 중국 규제안 때문일까? 잘나가던 전기차ETF가 어느새 -수익률을 보이고 있네... 2월달에도 분할 매수 진행했고 아직 초반이니 차근차근 잘 지켜보자.. 

매달 250,000원씩 입금하고 6월에 리밸런싱을 진행해야겠다.

마무리


금리불안, 경기회복기대감, 인플레이션우려 등등 여전히 어떤방향으로 흐를지 모를 변동성이 큰 상태이다.

지금처럼 변동성이 너무 큰 상황에 대응하기위해 몇가지 생각한게 있는데

우선 100만원씩 씨앗을 뿌린뒤 단기간 회수하는 스윙으로 대응하기로 했다. 

대략 5~6개 종목을 100만원씩 매수하고 한달내에 30% 익절.. 손절은 없음.. 

운좋게 씨앗뿌려논 종목 중 BBIG은 프리장폭등에 70%이상 수익을 줬고 CLBS도 30%정도의 수익을 줬다.

또다른 방법은 QLD 매수 이다.. 3배 레버리지인 TQQQ 도 있지만 TQQQ는 다른 수단으로 보유하고있어서 장투 계좌에 QLD만 적립식으로 매수할 생각이다. 

마지막은 TQQQ와 같은 3배 레버리지 변동성을 이용한 "무한매수법"인데 매일 일정금액 만큼 매수 하고 지정가 매도를 통해 매일 "매도당하길" 기다리는 방법이다. 

이방법은 매수/매도 시점을 내가 정하는게 아닌 시장에 의해 정해지기 때문에 어찌됐던 실현손익이 발생하고 그로인해 익절의 맛을 느낄수있게 해준다. 

현재 적은비중으로 진행하고 있긴하지만 10%의 수익을 봤고 최근과 같은 하락장에서는 어떨지 직접 확인해보고 결과에 따라 해당 방법에 대한 포스팅도 올릴예정이다.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