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퇴직연금/IRP]퇴직연금(개인형 IRP) 계좌 옮기기 / 은행에서 증권사,하나은행에서 미래에셋대우 IRP이전, IRP이관, 세액공제, 연말정산

by 빠꾸스 2020. 12. 22.

연말정산 세액공제관련 검색을 하면 퇴직연금(IRP)와 연금저축에 대한 포스팅이 자주 등장한다.
IRP계좌는 연간 7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수 있지만 연금저축(연간 400만원)을 포함하면 연간 300만원까지 공제가 가능하다. 
2년전 전세자금대출을 받으면서 은행직원 권유로 가입한 IRP계좌에 매월 20만원씩 납입 중이였는데 간만에 생각나서 계좌를 확인해보니.. 

 

그냥 정기예금 1.2% 정기예금에 차곡차곡 넣어두고있었네..?

호호호 아무리 신경안쓰고 있었다지만.. 너무하네? ㅎㅎ

검색을 해보니 증권사 IRP계좌는 미국/해외주식을 추종하는 ETF를 매수/매도 할수있다고 하여 마침 ETF 매매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하고 있는 미래에셋대우로 기존 하나은행에 있던 IRP를 이관했다.

우선 미래에셋대우 비대면 계좌개설을 진행해야 하는데.. 스샷찍는걸 깜빡했네.... 나중에 연금저축계좌 만들때 따로 포스팅해야지..

무튼 미래에셋대우에 퇴직연금(IRP)계좌가 있다는 가정하에 하나은행에서 미래에셋대우로 IRP이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현재 계좌이관 진행시 금액별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있다!

 

우선 전체메뉴로 진입해 통합업무센터 -> 이벤트를 클릭!

진행중인 이벤트 중 최상단 다이렉트 연금이전 이벤트 클릭! 후 신청하기 클릭 

본인 성명/연락처 입력 후 개인정보 동의 후 신청하면 해당 이관시 상품권증정 이벤트는 완료 !

그다음은 실제 이관방법을 알아보자.

 

전체메뉴에 검색 버튼을 누르고 아래와같이 "이전" 이라고 클릭하면 IRP이전시청이라는 메뉴가 나온다. 클릭하면 이젠받을 미래에셋 IRP계좌를 선택 후 조회를 한다.

IRP게좌가입일은 이체하는 계좌 가입일과 이체 받을 계좌의 가입일 둘중 선택하면된다. 나는 이체하는 계좌(하나은행)의 가입일을 넣었다.

그리고 상대계좌유형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선택할수있는데 당연히 개인형IRP계좌 선택.

 

 

그리고 이전할 은행의 계좌정보를 넣고 가입자 유의사항을 확인하면 신청이 완료된다.

그리고 IRP이전 신청메뉴에서 이전신청조회를 하면 아래와같이 수관접수대기 상태가 된다. 

이상태에서 다음날 하나은행(가입한 영업점 담당자)에서 연락이 오면 이전신청 진행해달라고 요청한뒤 또 하루가 지나 하나은행 고객센터에서 연락이 오고 주의사항등을 브리핑해주고 정말 옮길것인지 동의를 구하는절차가 있다. 여기까지 진행 후 미래에셋 앱에서 확인하면 수관접수 완료 상태로 변경되어있다.

최종적으로 미래에셋계좌에 입금되기까지는 며칠 걸리는것같다.. 

이제 미래에셋으로 입금되면 이녀석을 어떻게 굴릴지 ETF쪽 공부를 해야겠다.. 

2020.12.28 -> 드디어 이관완료! 이후 과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퇴직연금/IRP]퇴직연금(개인형 IRP) 계좌 옮기기 완료!

 

밑에는 포폴에 넣으려고 공부중인 ETF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