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기

[부동산]내집마련 Study - 금융용어 / LTV(주택담보인정비율),DTI(총부채상환비율),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대출규제,부동산용어

by 빠꾸스 2020. 4. 16.

과도한 주택담보대출로 인한 투기에 따른 집값 상승과 가계부채를 막기 위해 정부에서 꾸준히 정책을 내고 있다. 이런 정책들은 대부분 대출 심사/규제를 강화해 대출을 막고 부동산 투기를 억제하기 위함이다. 

LTV(주택담보인정비율),DTI(총부채상환비율),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은 부동산관련 뉴스나 글에서 자주 등장하는 단어니깐 공부해두자!


LTV(주택담보인정비율)


 

집을 담보로 대출이 가능한 비율. - Loan To Value ratio

집의 시세(주로 KB시세)를 바탕으로 대출 받을수 있는 한도이다. 

예 : KB시세 5억의 주택 LTV 70%적용 : 3.5억 대출 가능 

 

이때 매매할 주택에 세입자가 있다면 세입자의 보증금을 빼고 대출이 가능하다. 

예 : KB시세 5억의 주택 , 전세 2억 LTV 70%적용 : 3.5억 - 2억 = 1.5 대출 가능 


DTI(총부채상환비율)


연 총 소득금액 중 대출원금/이자의 비중 - Debt To Income

대출자의 채무 상환능력을 평가하는 제도이다. 

총 소득금액이 7000만원 이고 DTI가 60% 라면 원리금이 연 2400만원을 넘지않도록 대출을 제한 하는것이다.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연 총 소득금액에서 총부채에 대한 상환 원리금의 비중 - Debt Service Ratio

총 부채란 담보대출을 포함한 신용대출, 자동차 할부금 , 전세보증금대출 등 모든 부채를 말한다.

2018년 부터 도입됐는데  DSR기준을 70%와 90%로 정하고 70%를 초과하면 위험대출 90%이상을 초과하면 고위험대출로 판단한다. 

총 소득금액이 8000만원이고 갚아야할 총 원리금 상환액이 2000만원 이면 DSR은 25%가 된다. 이때 은행에서 DSR한도가 60% 였다면 60% - 25% = 35%인 2800만원 정도를 대출받을 수 있다.

 

지역별로 아래와 같은 LTV , DTI 비율로 지정되어있다.

지역구간별 LTV , DTI 비율

 

서울의 대부분인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 대상 지역은 집을 1채라도 보유하고 있으면 추가적으로 주택담보대출이 불가능하다.

또한 시가 15억 이상의 주택을 구입시에도 대출이 불가하다.

 

댓글